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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자전거 용어 사전 #3 - 자전거 부품 규격 측정 용어

by 모두의 주식 2019. 11. 2.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자전거를 처음 접했을 때의 막막함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

시간이 지나고 나니, '용어'를 잘 몰랐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라도 될까 싶어 용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이번 용어는 '자전거 부품 규격 측정 용어' 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용어를 이해하겠다고 보시면, 쉽게 지치실 수도 있습니다 ^^; 편하게 필요한 부분부터 골라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전거를 완전히 처음 접하시는 분이시라면, '자전거 종류 명칭'부터 보시면 이후 자전거를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후 필요한 용어를 하나씩 하나씩 더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전거에 대한 개념이 잡히신 다음에는, 검색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C를 사용하고 계신 분 : 키보드의 컨트롤(CTRL)과 F 를 동시에 누르면 뜨는 검색창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구글 앱)을 사용하고 계신 분 : 브라우저 하단의 ( … ← 요 모양이 세로로 된 아이콘) 을 누르시면 'URL복사', '새로고침', '찾기...', 등등 나오는데, 여기서 '찾기...'를 누르시고 필요하신 용어를 검색하시면 원하는 단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용어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여기에 없는 자전거 용어의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 자전거 용어 전체 글

 

1. 자전거 종류 용어 - 로드바이크, MTB, 알로이, 카본, 하드테일 등

     1) 사용목적 기준 - 로드바이크, MTB 바이크 등

     2) 프레임 재질 기준 - 알로이자전거, 카본자전거 등

     3) 서스펜션 방식 기준 - 하드테일, 풀서스펜션

     4) 동력 방식 기준 - 전기자전거

     5) 구동계 기준 - 1단, 7단, 18단, 21단, 27단, 30단 등

     6) 기어 고정 여부 - 픽스드기어 자전거, 프리휠 자전거

2. 자전거 부품 용어 - 프레임, 크랭크, 스프라켓, 드레일러, 코그, 바엔드 등

     1) 프레임 관련 부품 - 탑튜브, 헤드튜브, 시트튜브 등

     2) 바퀴, 휠 관련 부품 - 스포크, 니플, 튜브 등

     3) 구동계 관련 부품 - 스프라켓, 체인, 드레일러, 프리휠, 프리허브 등

     4) 제동계 관련 부품 - 브레이크, 브레이크레버 등

     5) 조향계 관련 부품 - 핸들바, 스템, 헤드셋 등

     6) 서스펜션 관련 부품 - 쇼크옵서버, 리어샥 등

     7) 안장 관련 부품 - 싯포스트, 싯포스트클램프 등

     8) 기타 부품 - 킥스탠드, 와셔, 너트캡 등

3. 자전거 부품 규격 측정 용어 - 지오메트리, BCD, Nm, 오프셋 등

4. 자전거 정비도구 용어 - 토크렌치, 페달렌치, 비트홀더, 스포크렌치, 크랭크풀러 등

5. 자전거 액세서리 용어 - 패니어, 휀더, 파워미터 등

6. 자전거 주행 관련 용어 - 케이던스, RPM, 기어비 등

7. 자전거 피팅 관련 용어 - 인심(Inseam) 등

 

 

 

 

 

 

 

자전거 부품 규격 측정 용어 (가나다,숫자,abc 순)

 

싯포스트 오프셋(Seatpost Offset):싯포스트 오프셋이란, 싯포스트 상단 끝부분에서 안장 클램프가 얼마나 밀려나 있는지를 수치로 표현한 용어입니다. 

 

오프셋(Offset): 중심에서 떨어진 정도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싯포스트 오프셋, 크랭크암 오프셋이 대표적인 오프셋 사례입니다. '옵셋'이라고도 말합니다.

 

인치(Inch) : 길이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크랭크암 오프셋(Crankarm Offset) : 크랭크암 오프셋이란, 크랭크암의 끝에서 끝까지 얼만큼 벌어져 있는지를 수치로 표현한 용어입니다.

 

제로오프셋(Zero Offset) : 오프셋이 제로(0)인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제로옵셋' 이라고도 말합니다.

지오메트리 : 자전거 프레임의 규격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시트튜브, 탑튜브 등 자전거 프레임을 구성하는 각 부분의 길이를 일괄해서 부르는 용어입니다. 즉, 자전거 지오메트리 >(포함 기호) (시트튜브 길이, 탑튜브 길이, .....)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전거 고르려면 우선 자전거 지오메트리를 봐야지", "자전거 지오메트리를 결정하려면, 우선 피팅을 해봐야지"하는 식의 표현을 사용합니다.

 

700x25c : 700은 휠의 지름, 25c는 타이어의 폭을 의미합니다. 단위는 mm 입니다. 뒤에 붙은 C는 타이어 내경의 폭을 표기하던 기호입니다. 예전에는 타이어 폭을 나타내는 단위가 A부터 D까지 있었습니다. A는 좁고 D는 넓다는 것을 나타낸 문자코드였습니다. 단위를 구분했던 이유는 직경이 같아도 림의 폭이 다른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림 폭이 규격화되어 로드바이크 타이어에 사용되는 모든 단위기호를 C로 통일해서 쓰고 있습니다.

 

BCD : 체인링 볼트의 간격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kg.M(kilogram-Meter) : 토크를 측정하는 단위 입니다. N.M과 같은 의미이지만, 환산 단위가 다른 토크 측정 단위입니다.

 

Nm(Newton-meter) : 토크를 측정하는 단위 입니다. 자전거 부품을 체결하는 힘의 세기를 측정할 때 사용합니다. 드라이버나 렌치로 볼트를 돌려 체결할 때 볼트에 가해지는 힘의 크기를 확인할 때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자전거 부품의 경우, 정확한 힘으로 체결해야 주행중에 부품이 갑자기 풀려버리는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토크렌치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참고자료] 자전거 부품별 토크표 https://mondemonde.tistory.com/5

 

자전거 토크표 - 토크값을 정리했습니다

자전거 브랜드의 토크값입니다. 한글로 정리된 토크값이 없는 듯 하여, 토크값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아래의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으니,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

mondemonde.tistory.com

 

PSI(Pound per Square Inch) :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MTB의 타이어는 35~60psi의 압력을 사용합니다. 로드바이크의 타이어에는 100~120psi의 고압을 사용합니다. MTB의 절반도 되지 않는 얇은 타이어임에도 훨씬 고압을 사용하는 이유는, 구름저항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구름저항을 줄이면, 적은 힘으로도 보다 부드럽게 달릴 수 있고,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용어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여기에 없는 자전거 용어의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라, 안라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