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자전거 용어 사전 #1 - 자전거 종류 용어

by 모두의 주식 2019. 10. 23.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자전거를 처음 접했을 때의 막막함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

시간이 지나고 나니, '용어'를 잘 몰랐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라도 될까 싶어 용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이번 주제는, '자전거 종류 용어' 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용어를 이해하겠다고 보시면, 쉽게 지치실 수도 있습니다 ^^; 편하게 필요한 부분부터 골라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전거를 완전히 처음 접하시는 분이시라면, '자전거 종류 명칭'부터 보시면 이후 자전거를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후 필요한 용어를 하나씩 하나씩 더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전거에 대한 개념이 잡히신 다음에는, 검색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C를 사용하고 계신 분 : 키보드의 컨트롤(CTRL)과 F 를 동시에 누르면 뜨는 검색창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구글 앱)을 사용하고 계신 분 : 브라우저 하단의 ( … ← 요 모양이 세로로 된 아이콘) 을 누르시면 'URL복사', '새로고침', '찾기...', 등등 나오는데, 여기서 '찾기...'를 누르시고 필요하신 용어를 검색하시면 원하는 단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용어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여기에 없는 자전거 용어의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 자전거 용어 전체 글

 

1. 자전거 종류 용어 - 로드바이크, MTB, 알로이, 카본, 하드테일 등

     1) 사용목적 기준 - 로드바이크, MTB 바이크 등

     2) 프레임 재질 기준 - 알로이자전거, 카본자전거 등

     3) 서스펜션 방식 기준 - 하드테일, 풀서스펜션

     4) 동력 방식 기준 - 전기자전거

     5) 구동계 기준 - 1단, 7단, 18단, 21단, 27단, 30단 등

     6) 기어 고정 여부 - 픽스드기어 자전거, 프리휠 자전거

2. 자전거 부품 용어 - 프레임, 크랭크, 스프라켓, 드레일러, 코그, 바엔드 등

     1) 프레임 관련 부품 - 탑튜브, 헤드튜브, 시트튜브 등

     2) 바퀴, 휠 관련 부품 - 스포크, 니플, 튜브 등

     3) 구동계 관련 부품 - 스프라켓, 체인, 드레일러, 프리휠, 프리허브 등

     4) 제동계 관련 부품 - 브레이크, 브레이크레버 등

     5) 조향계 관련 부품 - 핸들바, 스템, 헤드셋 등

     6) 서스펜션 관련 부품 - 쇼크옵서버, 리어샥 등

     7) 안장 관련 부품 - 싯포스트, 싯포스트클램프 등

     8) 기타 부품 - 킥스탠드, 와셔, 너트캡 등

3. 자전거 부품 규격 측정 용어 - 지오메트리, BCD, Nm, 오프셋 등

4. 자전거 정비도구 용어 - 토크렌치, 페달렌치, 비트홀더, 스포크렌치, 크랭크풀러 등

5. 자전거 액세서리 용어 - 패니어, 휀더, 파워미터 등

6. 자전거 주행 관련 용어 - 케이던스, RPM, 기어비 등

7. 자전거 피팅 관련 용어 - 인심(Inseam) 등

 

 

 

 

 

 

자전거 종류 용어

 

 

1) 자전거 종류 명칭 - 사용목적 기준

 

시티 바이크(City Bike) : 생활에 특화된 자전거입니다. 말 그대로, 자전거의 기본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 거리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공유자전거, '따릉이'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클래식 자전거, 쌀집자전거, 아동용 자전거가 대부분 여기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바구니, 짐받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동네 마실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자전거입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시티 바이크(City Bike)

 

 

 

로드 바이크(Road Bike) : 더 빠른 속도로 주행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춰 탄생한 자전거입니다. 포장도로주행에 특화된 자전거입니다. 속도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자전거입니다. 속도내는데 유리하도록 무게도 가볍고, 노면 저항을 줄이기 위해, 바퀴도 얇습니다.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손잡이(핸들바)도 굴곡진 형태(드롭바)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7~9kg의 무게이지만, 최근에는 7kg 이하의 자전거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적은 힘으로도, 평균속도 30km/h 이상의 속도를 쉽게 낼 수 있습니다. 뚜르드프랑스, 뚜르드코리아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이클 대회에서 선수들이 타는 자전거가 바로 로드 바이크입니다. 다만, 포장도로주행에 특화된만큼 비포장도로에서는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운 자전거입니다. 자전거는 속도지! 하는 분들이 많이 고려하시는 자전거입니다.

 

로드바이크(Road Bike)

 

 

 

MTB, 마운틴바이크(Mountain Bike) : 험한 산길을 주행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춰 탄생한 자전거입니다. 산악주행에 특화된 자전거입니다. 안정주행을 위한 기능을 향상시킨 자전거입니다. 바퀴도 두껍고, 지면의 충격을 흡수시켜주는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손잡이는 안정적으로 타는데 편하도록 일자 형태(일자바)가 많습니다. 산길 뿐만 아니라, 일반도로, 비포장도로 등 대부분의 길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로드 바이크보다 무게는 무겁습니다. 평균적으로 10~11kg의 무게입니다. 최근에는 10kg 이하의 MTB 자전거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산악주행을 즐기는 분들 뿐만 아니라, 일생주행에서 안전하게 주행을 원하는 분들이 많이 고려하시는 자전거입니다.

 

산악 자전거(MTB, Mountain Bike)

 

 

하이브리드 자전거(Hybrid Bicycle) : 로드의 특성을 기준으로 하되, '로드보다는 안전했으면 좋겠고, MTB보다는 가벼웠으면 좋겠다' 는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탄생한 자전거입니다. 도심 도로 주행을 좀 더 편안하게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춰 탄생한 자전거입니다. 바퀴의 두께는 로드와 MTB의 중간정도입니다. 하지만 손잡이는 로드바이크와 달리 일자 형태(일자바)가 많습니다. 이렇듯,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로드바이크와 MTB바이크의 특성을 중간 정도로 담은 자전거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로드보다는 느리고, MTB보다는 기능적이지 못한 자전거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다만, 안전을 위해 MTB를 구매하려고 하지만, 사실상 산을 탈 일이 거의 없다면, 하이브리드 자전거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Hybrid Bicycle)

 

 

그래블 바이크(Gravel Bike) : MTB를 특성을 기준으로 하되, 비포장도로 주행을 좀 더 민첩하게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춰 탄생한 자전거입니다. 로드바이크의 민첩함을 버리지 않은 자전거입니다. 타이어는 MTB처럼 두껍지만, MTB와 달리 서스펜션이 없습니다. 또, 손잡이도 MTB와 달리 로드 바이크처럼 굴곡진 형태의 손잡이(드롭바)가 많습니다. 각각의 자전거를 구성하는 부품을 비교해봤을 때, 하이브리드 바이크는, 'MTB보다는 로드에 가까운 자전거', '시내 비포장도로'에 좀 더 특화된 자전거이고, 그래블 바이크는, '로드보다는 MTB에 가까운 자전거', '시골 비포장도로'에 좀 더 특화된 자전거 라고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 올로드 바이크(Allroad Bike) : 그래블 바이크를 지칭하는 또 다른 명칭입니다.

 

그래블 바이크(Gravel Bike), 올로드 바이크(Allroad Bike)

 

 

 

투어링 바이크(Touring Bike) : 자전거로 '장거리' 여행을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춰 탄생한 자전거입니다. 장거리여행용이니만큼, 짐을 많이 실을 수 있도록, 가방 등을 장착할 수 있는 설계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짐을 많이 실어도 무리가 없도록, 자전거의 프레임과 휠이 강성이 높은 크로몰리 같은 재질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투어링 바이크(Touring Bike)

 

 

 

픽시 자전거(Fixie bike) : 픽시 자전거는 픽스드기어(fixed gear) 바이크로, 고정기어를 단 자전거를 말합니다. 즉, 로드바이크가 아닙니다. 픽시의 가장 큰 특징은, 브레이크와 변속기가 없다는 점입니다. 당연히, 변속기와 브레이크를 연결하는 케이블도 없습니다. 그만큼 디자인이 심플합니다. 정비도 쉽고 부품 교환도 쉽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라면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일반 자전거와 달리 제동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 자전거는 핸들바에 부착되어 있는 브레이크 레버를 쥐면 멈추지만, 픽시 자전거는 타이어 마찰을 이용한 제동과 간혹 앞쪽에만 달려있는 브레이크 사용으로 자전거를 멈출 수 있습니다. 만약, 디자인이 예뻐 구매를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픽시 자전거 제동방법을 미리 공부하고 구매후 충분히 연습해본 다음 본격적으로 타시기를 권합니다.

 

픽시 자전거(Fixie Bike)

 

 

 

미니벨로 자전거(Mini Vélo Bike) : 20인치 미만의 휠을 사용하는 자전거입니다. Mini(작은)에 Vélo(프랑스어로 자전거)를 결합한 용어입니다.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매력적인 자전거입니다. 휠이 작기 때문에 가속력이 좋습니다. 하지만, 빠른 속도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이 힘들고 최고 속도에서 불리합니다. 어린이용 자전거는 아무리 휠이 작더라도 미니벨로라고 부르진 않습니다. 어린이용은 기어 비, 크랭크 길이, 프레임 크기 등이 미니벨로와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미니벨로 자전거(Mini Vélo Bike)

 

 

 

팻 바이크(Fat Bike) : 매우 넓은 폭의 타이어를 장착한 자전거입니다. 최소 3인치(700c 규격이라면 75) 이상 되는 타이어와 50mm 이상의 넓은 폭을 지닌 림을 채택한 제품들이 팻바이크로 분류됩니다. 타이어의 폭이 넓다보니, 험지 주행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팻 바이크(Fat Bike)

 

 

 

 

BMX 자전거(BMX Bike) : BMX 자전거는 BMX(Bicycle Motorcross)라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된 자전거입니다. 일명, 묘기자전거라고 불리는 자전거입니다. 각종 트릭을 구사하기 쉽도록, 일반자전거와는 달리 많은 부분에서 개조가 된 자전거입니다. BMX 자전거의 가장 큰 특징은, '페그'라는 부품입니다. 발을 딛고 도는 기술을 구사하기 위해 자전거 바퀴 양옆에 부착되어 있는 부품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부분들이 일반 자전거와 달리 개조되어 있습니다.

 

BMX 자전거(BMX Bike)

 

 

 

 

 

 

 

2) 자전거 종류 명칭 - 프레임 재질 기준

 

 

스틸 자전거(Steel Bike) : 철강 소재로 만든 프레임을 사용한 자전거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크로몰리 자전거(Chromoly Bike) : 크로몰리 소재로 만든 프레임을 사용한 자전거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알로이 자전거, 알루미늄 자전거(Alloy Bike, Alluminum Bike) : 알루미늄 소재로 만든 프레임을 사용한 자전거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카본 자전거(Carbon Bike) : 카본 소재로 만든 프레임을 사용한 자전거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티타늄 자전거(Titanium Bike) : 티타늄 소재로 만든 프레임을 사용한 자전거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3) 자전거 종류 명칭 - 서스펜션 방식 기준

 

 

하드테일 자전거(Hardtail Bike): 서스펜션이 앞부분에만 장착되어 있는 MTB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하드테일 자전거(Hardtail Bike)

 

 

풀서스펜션풀샥 자전거(Full suspension Bike) : 서스펜션이 앞,뒤 모두 장착되어 있는 MTB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풀서스펜션 자전거(Full suspension Bike)

 

 

 

 

 

4) 자전거 종류 명칭 - 동력 방식 기준

 

전기 자전거(E-Bike) : 사람의 힘을 보충하기 위하여 전동기를 장착한 자전거입니다. 전기자전거는 페달과 전동기의 동시 동력으로 움직입니다. 최근에는 배터리가 경량화되어 자전거 프레임 내부에 장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존의 자전거와 크게 다르지 않은 디자인의 자전거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전기 자전거(E-Bike)

 

 

 

5) 자전거 종류 명칭 - 구동계 기준

 

구동계를 기준으로 자전거를 지칭하는 용어들입니다. 소위 말하는 기어의 조합으로 단수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체인링이 1개이고, 스프라켓이 1개면, 1단(=1X1)입니다.

체인링이 3개이고, 스프라켓이 9개면, 27단(=3X9)입니다.

단수가 높을 수록, 변속을 하기 쉬워집니다.

단수가 높을 수록, 그만큼 무게도 무거워집니다.

 

1단 자전거(1X1) : 체인링이 1개이고, 스프라켓이 1개인 자전거입니다. 싱글기어라고도 불리는 자전거입니다.

2단 자전거(1X2) : 체인링이 1개이고, 스프라켓이 2개인 자전거입니다.

3단 자전거(1X3) : 체인링이 1개이고, 스프라켓이 3개인 자전거입니다.

6단 자전거(1X6) : 체인링이 1개이고, 스프라켓이 6개인 자전거입니다.

7단 자전거(1X7) : 체인링이 1개이고, 스프라켓이 7개인 자전거입니다.

12단 자전거(2X6) : 체인링이 2개이고, 스프라켓이 6개인 자전거입니다.

14단 자전거(2X7) : 체인링이 2개이고, 스프라켓이 7개인 자전거입니다.

18단 자전거(2X9) : 체인링이 2개이고, 스프라켓이 9개인 자전거입니다.

21단 자전거(3X7) : 체인링이 3개이고, 스프라켓이 7개인 자전거입니다.

24단 자전거(3X8) : 체인링이 3개이고, 스프라켓이 8개인 자전거입니다.

27단 자전거(3X9) : 체인링이 3개이고, 스프라켓이 9개인 자전거입니다.

30단 자전거(3X10) : 체인링이 3개이고, 스프라켓이 10개인 자전거입니다.

 

 

 

 

 

6) 자전거 종류 명칭 - 기어 고정 여부

 

픽스드기어 자전거, 고정기어 자전거(Fixed gear Bike) : 라쳇이 없는 스프라켓 코그를 사용한 자전거입니다. 페달을 앞으로 돌리면, 바퀴가 앞으로 회전하고, 페달을 뒤로 돌리면, 바퀴가 뒤로 회전합니다. 기어와 허브가 일체로 물려 있어 페달링을 멈추면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그렇기에 내리막길에서도 계속 페달링을 해야합니다. 픽시 자전거가 픽스드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프리휠 자전거(Freewheel Bike) : 라쳇이 없는 스프라켓 코그을 사용한 자전거입니다. 페달을 앞으로 돌릴 때만, 바퀴가 회전합니다. 기어와 허브가 분리돼 있어 페달링을 멈춰도 브레이크가 걸리는 방식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내리막길에서 페달링을 하지 않아도 자전거가 굴러가게 됩니다. 픽시 자전거를 제외한 대부분의 자전거가 프리휠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싱글기어 자전거(Single Gear Bike) : 싱글기어 자전거란, 라쳇이 있든 없든, 스프라켓이 1장인 자전거를 말합니다.

 

 

 

 

 

 

*용어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여기에 없는 자전거 용어의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라, 안라 하세요 ^^

 

 

 

※ 자전거 용어 전체 글

 

1. 자전거 종류 용어 - 로드바이크, MTB, 알로이, 카본, 하드테일 등

     1) 사용목적 기준 - 로드바이크, MTB 바이크 등

     2) 프레임 재질 기준 - 알로이자전거, 카본자전거 등

     3) 서스펜션 방식 기준 - 하드테일, 풀서스펜션

     4) 동력 방식 기준 - 전기자전거

     5) 구동계 기준 - 1단, 7단, 18단, 21단, 27단, 30단 등

     6) 기어 고정 여부 - 픽스드기어 자전거, 프리휠 자전거

2. 자전거 부품 용어 - 프레임, 크랭크, 스프라켓, 드레일러, 코그, 바엔드 등

     1) 프레임 관련 부품 - 탑튜브, 헤드튜브, 시트튜브 등

     2) 바퀴, 휠 관련 부품 - 스포크, 니플, 튜브 등

     3) 구동계 관련 부품 - 스프라켓, 체인, 드레일러, 프리휠, 프리허브 등

     4) 제동계 관련 부품 - 브레이크, 브레이크레버 등

     5) 조향계 관련 부품 - 핸들바, 스템, 헤드셋 등

     6) 서스펜션 관련 부품 - 쇼크옵서버, 리어샥 등

     7) 안장 관련 부품 - 싯포스트, 싯포스트클램프 등

     8) 기타 부품 - 킥스탠드, 와셔, 너트캡 등

3. 자전거 부품 규격 측정 용어 - 지오메트리, BCD, Nm, 오프셋 등

4. 자전거 정비도구 용어 - 토크렌치, 페달렌치, 비트홀더, 스포크렌치, 크랭크풀러 등

5. 자전거 액세서리 용어 - 패니어, 휀더, 파워미터 등

6. 자전거 주행 관련 용어 - 케이던스, RPM, 기어비 등

7. 자전거 피팅 관련 용어 - 인심(Inseam)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