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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자전거 용어 사전 #2 - 자전거 부품 용어

by 모두의 주식 2019. 11. 2.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자전거를 처음 접했을 때의 막막함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

시간이 지나고 나니, '용어'를 잘 몰랐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라도 될까 싶어 용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이번 주제는 '자전거 부품 용어' 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용어를 이해하겠다고 보시면, 쉽게 지치실 수도 있습니다 ^^; 편하게 필요한 부분부터 골라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전거를 완전히 처음 접하시는 분이시라면, '자전거 종류 명칭'부터 보시면 이후 자전거를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후 필요한 용어를 하나씩 하나씩 더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전거에 대한 개념이 잡히신 다음에는, 검색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C를 사용하고 계신 분 : 키보드의 컨트롤(CTRL)과 F 를 동시에 누르면 뜨는 검색창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구글 앱)을 사용하고 계신 분 : 브라우저 하단의 ( … ← 요 모양이 세로로 된 아이콘) 을 누르시면 'URL복사', '새로고침', '찾기...', 등등 나오는데, 여기서 '찾기...'를 누르시고 필요하신 용어를 검색하시면 원하는 단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용어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여기에 없는 자전거 용어의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체목록] 자전거 용어 전체 글

 

1. 자전거 종류 용어 - 로드바이크, MTB, 알로이, 카본, 하드테일 등

     1) 사용목적 기준 - 로드바이크, MTB 바이크 등

     2) 프레임 재질 기준 - 알로이자전거, 카본자전거 등

     3) 서스펜션 방식 기준 - 하드테일, 풀서스펜션

     4) 동력 방식 기준 - 전기자전거

     5) 구동계 기준 - 1단, 7단, 18단, 21단, 27단, 30단 등

     6) 기어 고정 여부 - 픽스드기어 자전거, 프리휠 자전거

2. 자전거 부품 용어 - 프레임, 크랭크, 스프라켓, 드레일러, 코그, 바엔드 등

     1) 프레임 관련 부품 - 탑튜브, 헤드튜브, 시트튜브 등

     2) 바퀴, 휠 관련 부품 - 스포크, 니플, 튜브 등

     3) 구동계 관련 부품 - 스프라켓, 체인, 드레일러, 프리휠, 프리허브 등

     4) 제동계 관련 부품 - 브레이크, 브레이크레버 등

     5) 조향계 관련 부품 - 핸들바, 스템, 헤드셋 등

     6) 서스펜션 관련 부품 - 쇼크옵서버, 리어샥 등

     7) 안장 관련 부품 - 싯포스트, 싯포스트클램프 등

     8) 기타 부품 - 킥스탠드, 와셔, 너트캡 등

3. 자전거 부품 규격 측정 용어 - 지오메트리, BCD, Nm, 오프셋 등

4. 자전거 정비도구 용어 - 토크렌치, 페달렌치, 비트홀더, 스포크렌치, 크랭크풀러 등

5. 자전거 액세서리 용어 - 패니어, 휀더, 파워미터 등

6. 자전거 주행 관련 용어 - 케이던스, RPM, 기어비 등

7. 자전거 피팅 관련 용어 - 인심(Inseam) 등



 

 

 

 

 

자전거 부품 용어

 

자전거는 단순하게는, 사람이 안장에 앉아서 페달을 밟으면 바퀴가 굴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자전거입니다. 하지만 자전거는 처음부터 모든 부분이 하나로 결합된 상태로 통으로 찍어져 나온 주물이 아닙니다. 자전거는 프레임이라고 하는 기본 뼈대에 각종 부품을 결합시켜 만들어진 결합체입니다. 부품이 하나라도 빠지면, 자전거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부품들이 제 위치에 그리고 순서에 맞게 구성되어야 비로소 작동하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자전거를 구성하는 각각의 부품의 정확한 용어와 그 의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자료] 자전거 부품별 토크표 https://mondemonde.tistory.com/5

 

자전거 토크표 - 토크값을 정리했습니다

자전거 브랜드의 토크값입니다. 한글로 정리된 토크값이 없는 듯 하여, 토크값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아래의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으니,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

mondemonde.tistory.com

 

 

 

 

1) 프레임 관련 부품

프레임(frame) : 자전거 몸체가 되는 부품입니다. 자전거의 기본 뼈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에 각종 부품을 결합시켜 만들어진 것이 바로 자전거입니다.

 

 

자전거 프레임 사진

 

 

탑 튜브(top tube) : 프레임 사진에서 '가'에 해당하는 뼈대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헤드 튜브(head tube) : 프레임 사진에서 '나'에 해당하는 뼈대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시트 튜브(seat tube) : 프레임 사진에서 '다'에 해당하는 뼈대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다운 튜브(down tube) : 프레임 사진에서 '라'에 해당하는 뼈대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시트 스테이(seat stay) : 프레임 사진에서 '마'에 해당하는 뼈대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체인 스테이(chain stay) : 프레임 사진에서 '바'에 해당하는 뼈대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바텀 브래킷 쉘(bottom bracket shell) : 프레임 사진에서 '사'에 해당하는 원통형 구멍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2) 휠(바퀴) 관련 부품 (가나다 순)

니플(nipple): 자전거 스포크를 휠에 고정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품입니다. 니플을 조이는 방식으로 스포크와 휠을 결착시킵니다.

 

 

 

 

림(rim): 자전거 바퀴를 구성하는 테두리입니다. 금속으로 되어있습니다.

 

 

밸브(valve): 자전거 타이어 공기 주입구 입니다. 

밸브캡(valve cap) : 자전거 타이어 공기 주입구를 막아주는 마개입니다. 보통 검정색 고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스포크(spoke) : 자전거 바퀴살 입니다. 림과 허브를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타이어, 튜브(tyre, tube) : 자전거의 림에 둘러씌우는 부품입니다. 보통 고무로 만들어집니다. 바닥과 직접적으로 닿는 부품입니다.

 

 

 

 

프리허브(freehub) : 카세트 방식의 스프라켓 뭉치가 장착되는 부분입니다. 휠에 연결되어있는 부품입니다.

프리휠허브(freewheel hub) : 프리휠 방식의 스프라켓 뭉치가 장착되는 부분입니다. 휠에 연결되어 있는 부품입니다.

 

 

카세트 방식의 스프라켓과 프리허브(카세트 방식은 홈Spline에 결합하는 방식)

 

프리휠 방식의 스프라켓과 프리휠허브(프리휠 방식은 나사산Thread 결합 방식)

 

 

 

 

허브(hub)자전거 바퀴 중심축 입니다. 휠을 자전거 프레임에 걸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 밖에도 기어를 내장하게 만들어주기도 하는 등, 여러 기능을 가능하게 해주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휠(wheel) : 자전거가 굴러갈 수 있게끔 해주는 둥근 모양의 부품입니다.

 

 

 

 

 

 

 

 

3) 구동계 관련 부품 (가나다 순)

※ 구동계란? 자전거가 굴러갈 수 있도록, 탑승자의 동력을 자전거로 전달해주는 모든 장치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크게 구분하면, 동력을 받고, 동력을 바퀴로 전달해주는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드레일러, 변속기(Derailleur) : 체인을 체인링 혹은 스프라켓 사이로 옮겨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체인이 걸린 체인링에 따라 맞물린 톱니개수가 바뀌게 됩니다. 이에 따라 앞 체인링의 톱니개수와 뒷 스프라켓의 톱니개수 사이의 비율, 소위 말하는 '기어비'가 바뀌게 되는데, 기어비는 결과적으로 자전거의 속도를 결정합니다. 기어비를 결정하는 톱니개수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해서 '변속기(Derailleur)'라고 불립니다. 자전거 앞쪽에 위치한, 체인링 사이를 옮겨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은 '앞 드레일러, 앞 변속기(front derailleur)'라고 부르고, 자전거 뒤쪽에 위치한, 스프라켓 사이를 옮겨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은 '뒷 드레일러, 뒷 변속기(rear derailleur)'라고 부릅니다.

 

 

 

드레일러(앞 드레일러, 앞 변속기(front derailleur)) : 체인을 여러 장의 체인링 사이로 옮겨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체인이 어느 체인링에 걸리느냐에 따라 맞물린 톱니개수가 바뀌게 됩니다. 이에 따라 체인링의 톱니개수와 스프라켓의 톱니개수 사이의 비율, 소위 말하는 '기어비'가 바뀌게 되는데, 기어비는 결과적으로 자전거의 속도를 결정합니다. 기어비를 결정하는, 자전거 앞부분에 위치한 체인링의 톱니개수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해서 '앞 변속기(front derailleur)'라고 불립니다.

 

 

드레일러(뒷 드레일러, 뒷 변속기(rear derailleur)) : 체인을 여러 장의 스프라켓 사이로 옮겨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체인이 어느 스프라켓에 걸리느냐에 따라 맞물린 톱니개수가 바뀌게 됩니다. 이에 따라 체인링의 톱니개수와 스프라켓의 톱니개수 사이의 비율, 소위 말하는 '기어비'가 바뀌게 되는데, 기어비는 결과적으로 자전거의 속도를 결정합니다. 기어비를 결정하는, 자전거 뒷부분에 위치한 스프라켓의 톱니개수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해서 '뒷 변속기(rear derailleur)'라고 불립니다.

 

 

 

바텀 브라킷, 비비(Bottom Bracket, BB) : 자전거 좌우의 페달과 크랭크암이 맞물려 돌아갈 수 있도록 가운데에서 연결시켜주는 부품입니다. 자전거 프레임 하단에 위치한 바텀 브래킷 쉘(bottom bracket shell)에 장착합니다.

 

자전거 프레임 하단의 바텀브라킷쉘에 장착되어 있는 바텀 브라킷

 

바텀브라킷, 비비

 

 

 

변속 케이블(shift cable) : 변속기와 변속 레버를 연결시켜주는 케이블입니다.

변속 레버, 쉬프트 레버, 쉬프터(shift lever, shifter) : 자전거 탑승자가 변속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레버입니다. 일반적으로, 변속 레버는 자전거 탑승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의 핸들바에 결속되어 있습니다. 자전거 사용자가 변속 레버를 조절하면, 변속 케이블과 연결된 변속기가 작동해서 변속을 조절할 수 있는 원리입니다. 

 

 

 

스파이더(spider) : 크랭크암과 체인링을 간접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중간다리 역할의 부품입니다. 크랭크암의 종류에 따라 체인링이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스파이더는 중간다리 역할을 해서, 크랭크암과 체인링을 각각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크랭크암과 체인링을 간접적으로 연결시켜주게 됩니다.

스페이서(spacer) : 빈 공간에 자리를 잡아서 스프라켓 간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스프라켓 어댑터입니다.

스프라켓(sprocket) : 체인을 걸어주는, 뒷바퀴 쪽에 위치한 톱니바퀴 낱장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스프라켓은 보통 여러장이 사용됩니다. 각각의 스프라켓은 톱니의 크기가 같은 대신, 지름이 다릅니다. 그에 따라 각각의 스프라켓은 톱니바퀴의 개수가 다릅니다. 그렇기에 변속기를 사용하여 체인을 다른 스프라켓으로 이동시키면 체인이 맞물린 톱니바퀴의 개수가 바뀌게 됩니다. 이에 따라 앞 체인링의 톱니개수와 뒷 스프라켓의 톱니개수 사이의 비율, 소위 말하는 '기어비'가 바뀌게 됩니다. 기어비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즉, 스프라켓을 교체해야 합니다.

스프라켓 락링(sprocket lockring) : 스프라켓을 프리허브 바디에 고정시켜주는 부품입니다.

 

 

체인(chain) : 자전거의 크랭크와 스프라켓에 연결되어 있는 고리형태의 부품입니다. 외발 자전거에는 없고, 두 발 자전거에는 있는 부품입니다. 두 발 자전거의 경우, 자전거의 앞 쪽 크랭크와 뒷바퀴 사이의 간격이 넓습니다. 그렇기에 앞 쪽 크랭크의 동력을 뒷바퀴로 전달하려면 동력을 전달시켜주는 부품이 필요한데, 체인이 바로 그 기능을 수행합니다. 참고로, 아이들이 타는 세 발 자전거에도 대부분의 경우 체인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앞바퀴의 동력이 뒷바퀴로 전달되지 않아 가속이 되지 않아 두 발 자전거보다 멀리 가지 못하는 것입니다.

 

 

 

체인링(chainring) : 체인을 걸어주는, 페달 쪽에 위치한 톱니바퀴 입니다. 체인링에는 3가지 부품, 크랭크암과 체인, 그리고 바텀브라켓이 직접적으로 체결되게 됩니다. 탑승자가 페달을 밟고 발을 굴리면 페달과 연결된 크랭크암이 굴러가고 바텀브라켓과 연결된 체인링이 돌아가게 됩니다. 그 결과, 체인링에 연결된 체인이 굴러가게 되고, 체인에 연결된 뒷 바퀴 부분의 스프라켓이 굴러가고, 스프라켓과 연결된 프리허브가 굴러가고, 프리허브에 연결된 바퀴가 굴러가면서 최종적으로, 자전거가 굴러가게 되는 것입니다.

 

 

 

체인링볼트(chainring bolt) : 크랭크암과 체인링을 직접적으로 연결시켜주는 볼트입니다.

 

 

체인링크(chain link) : 체인 마디의 분리와 체결을 쉽게 만들어주는 부품입니다.

 

화살표 1번의 체인 마디를 화살표 2번 방향으로 밀어서 체인을 분리하는 원리

 

 

 

카세트(cassette) : 스프라켓이 낱장으로 분리되는 스프라켓 뭉치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코그(cog) : 체인링이나 스프라켓 같은 기어의 톱니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크랭크(crank) : 페달, 크랭크암, 체인링, 체인링볼트, 스파이더 등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크랭크셋(crankset)이라고도 부릅니다.

크랭크암(crank arm) : 페달과 체인링을 연결시켜주는 부품입니다. 페달에서 받은 동력을 크랭크로 전달시켜주는 부품입니다. 

 

 

크랭크셋(crank set) : 페달, 크랭크암, 체인링, 체인링볼트, 스파이더 등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줄여서 크랭크(crank)라고도 부릅니다.

 

 

 

 

톱니, 이빨(tooth, teeth) : 체인링이나 스프라켓 같은 기어의 톱니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코그(cog)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페달(pedal) : 자전거 발구름판입니다. 탑승자로부터 동력을 최초로 받아 그 동력을 자전거로 전달시켜주는 부품입니다.

 

 

 

 

프리휠(freewheel) : 스프라켓이 낱장으로 분리되지 않아 그대로 프리휠허브에 장착할 수 있는 스프라켓 뭉치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프리휠 방식의 스프라켓과 프리휠허브(프리휠 방식은 나사산Thread 결합 방식이다)

 

카세트 방식의 스프라켓과 프리허브(카세트 방식은 홈Spline에 결합하는 방식이다)

 

 

 

 

 

 

 

4) 제동계 관련 부품 (가나다 순)

※ 제동계란? : 자전거가 멈추거나 감속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모든 장치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브레이크 (Brake) : 자전거를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포함한 장치입니다. 

브레이크 레버(Brake Lever) : 자전거 탑승자가 멈추거나 감속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레버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레버는 자전거 탑승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의 핸들바에 결속되어 있습니다. 자전거 사용자가 브레이크 레버를 움켜쥐면, 브레이크 케이블과 연결된 브레이크 패드가 바퀴를 잡아줘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원리입니다.

브레이크 케이블(Brake Cable) :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레버를 연결시켜주는 케이블입니다.

브레이크 패드(Brake Pad) : 자전거 바퀴를 직접적으로 잡아주는 부품입니다. 일반적으로, 고무로 만들어집니다.

 

 

 

 

 

 

5) 조향계 관련 부품 (가나다 순)

※ 조향계란? : 자전거의 방향을 조종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모든 장치들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바엔드(bar end) : 자전거 핸들바 끝부분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동시에, 자전거 핸들바 끝부분에 부착하는 보조부품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바엔드 플러그(bar end plug) : 자전거 핸들바 끝부분을 막아주는 마개(plug) 입니다. 보통 자전거 핸들바의 경우, 양 쪽 끝부분이 막혀있지 않고 개방되어 있습니다. 이를 막아주는 부품이 바로 바엔드 플러그 입니다.

손잡이, 그립(grip) : 자전거 탑승자가 핸들바를 붙잡는 부분의 부품입니다. 

스템(stem) : 핸들바와 포크를 연결해주는 부품입니다. 

스템 볼트(stem bolt) : 스템과 핸들바를 조여주는 부품입니다.

포크(fork) : 프레임과 앞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핸들바(handlebar) : 자전거 탑승자가 방향과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자전거의 조종장치입니다. 손으로 잡고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앞바퀴가 움직이도록 해줍니다.

헤드셋(headset): 포크와 프레임을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앞바퀴의 조향을 담당합니다. 헤드셋에는 베어링(bearing)이 장착되어 있어, 좌우로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6) 서스펜션 관련 부품 (가나다 순)

※ 서스펜션(suspension)이란? : 자전거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데 필요한 모든 장치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리어 샥(rear shock) : 자전거 뒷 쪽의 충격을 흡수시켜주는 완충장치 입니다. 보통 자전거의 프레임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프레임에 쇼크옵서버가 부착되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쇼크옵서버, 쇽옵서버, 쇼바(shock absorber) :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장치, 그 자체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서스펜션의 핵심 장치입니다.

서스펜션 포크(suspension fork) : 자전거 앞 쪽의 충격을 흡수시켜주는 완충장치 입니다. 자전거의 포크(fork)에 부착되어 있어 서스펜션 포크라고 불립니다. 포크에 쇼크옵서버가 부착되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7) 안장 관련 부품 (가나다 순)

 

싯포스트 클램프(seatpost clamp): 싯포스트와 자전거 프레임을 체결해주는 부품입니다.

안장(seat, saddle) : 탑승자가 자전거에 앉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부품입니다. 

안장 볼트(seat bolt, saddle bolt): 싯포스트와 안장을 체결해주는 부품입니다.

안장봉, 싯포스트, 시트포스트(seatpost) : 자전거 프레임과 안장을 연결해주는 부품입니다.

 

 

 

 

 

 

 

 

 

8) 기타 부품 (가나다 순)

 

볼트(bolt) :  두 물체를 죄거나 붙이는 데 쓰는 나사입니다. 자전거의 부품들을 결속시키는데 사용됩니다.

나사산(Thread) : 나사의 홈 부분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너트(nut) : 볼트에 끼워서 부품들을 고정하는 데에 쓰는 부품입니다.

너트캡(nut cap) : 너트에 씌워 너트 머리를 보호하는 부품입니다.

와셔(washer) : 볼트에 체결된 너트가 쉽게 풀어지지 않도록, 볼트나 너트를 죌 때 너트 밑에 끼우는 둥글고 얇은 쇠붙이 부품입니다.

자전거 받침다리, 킥스탠드(kickstand) : 자전거를 세워놓을 수 있도록 해주는 부품입니다.

 

 

 

 

 

*용어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여기에 없는 자전거 용어의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라, 안라 하세요 ^^

 

 

[전체목록] 자전거 용어 전체 글

 

1. 자전거 종류 용어 - 로드바이크, MTB, 알로이, 카본, 하드테일 등

     1) 사용목적 기준 - 로드바이크, MTB 바이크 등

     2) 프레임 재질 기준 - 알로이자전거, 카본자전거 등

     3) 서스펜션 방식 기준 - 하드테일, 풀서스펜션

     4) 동력 방식 기준 - 전기자전거

     5) 구동계 기준 - 1단, 7단, 18단, 21단, 27단, 30단 등

     6) 기어 고정 여부 - 픽스드기어 자전거, 프리휠 자전거

2. 자전거 부품 용어 - 프레임, 크랭크, 스프라켓, 드레일러, 코그, 바엔드 등

     1) 프레임 관련 부품 - 탑튜브, 헤드튜브, 시트튜브 등

     2) 바퀴, 휠 관련 부품 - 스포크, 니플, 튜브 등

     3) 구동계 관련 부품 - 스프라켓, 체인, 드레일러, 프리휠, 프리허브 등

     4) 제동계 관련 부품 - 브레이크, 브레이크레버 등

     5) 조향계 관련 부품 - 핸들바, 스템, 헤드셋 등

     6) 서스펜션 관련 부품 - 쇼크옵서버, 리어샥 등

     7) 안장 관련 부품 - 싯포스트, 싯포스트클램프 등

     8) 기타 부품 - 킥스탠드, 와셔, 너트캡 등

3. 자전거 부품 규격 측정 용어 - 지오메트리, BCD, Nm, 오프셋 등

4. 자전거 정비도구 용어 - 토크렌치, 페달렌치, 비트홀더, 스포크렌치, 크랭크풀러 등

5. 자전거 액세서리 용어 - 패니어, 휀더, 파워미터 등

6. 자전거 주행 관련 용어 - 케이던스, RPM, 기어비 등

7. 자전거 피팅 관련 용어 - 인심(Inseam) 등